취업준비/kt 에이블 스쿨

kt 에이블 스쿨 1~2주차 일기 (+1차 미프)

syquji 2025. 10. 2. 16:43

09.23 오프닝데이

이강인이 합격 축하해줬다. 그외에도 전반적인 커리큘럼을 안내받고 교수님의 ai특강을 들으니 첫날 일정이 끝났다. 

 

09.24 DX컨설턴트의 역할

오전엔 현직자에게 DX 컨설턴트와 AI에 대한 전반적인 강의를 들었다. 내용인 즉슨, 뭐하는 직업인지 / 어떤 회사들에 속해있는지 / 어떤 프로세스로 활동하는지 등등이었다. 오후엔 컨설턴트가 각 회사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분석한 데이터가 실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셨다. AI는 어려운 건줄 알았는데 기술만 배우면 어느 분야에서든 쓸 수 있는 게 AI라서 왠지 재밌어보인다.

 

09.25 파이썬 기초

아 어렵다. 그래도 프로젝트 하면서 계속 쓴다고 하니까 시간 지나면 익숙해지겠지.

 

09.26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

오늘은 판다스와 넘파이를 배웠다. 중간에 코드는 맞는데 결괏값이 (4,0)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게 앞에 int64가 붙어서 표시돼서 해결법을 찾으려다가 tuple(map(int())를 코드 앞에 붙여봤더니 (4,0)이 제대로 출력되었다. 알고보니 저 코드가 무조건 정수가 입력되게 하는 코드라고 한다. 그래서 이렇게 풀어도 되냐는 식으로 문의를 남겼는데 강사님이 내가 찾은 방법이 일반적이라고 소개해주셔서 기분 째졌다. tuple(map(int()) 이건 안 까먹을듯

 

10.01

임시저장 해놓으니까 안 보여서 완전 까먹고 있었다. 2주차까지 분석형 AI 강의 듣고 어제부터 1차 미프 시작했는데 첫째날엔 지피티 써서 겨우 시간 맞췄다. 그래도 데이터 분석 다 끝내서 좋았는데 오늘은 1도 못했다. 왜냐면 주어진 원인 대신에 새로운 원인 분석 시도해보려다가 이도저도 안됐다. 그래도 다른 조원 분들이 성공하셔서 다행이었다. 우리 조는 어쨌든 모두 한 번씩은 데이터 분석 성공했다. 직접 해보니까 시각화보다도 전처리가 진짜 애먹인다. 그리고 시각화된 그래프를 봐도 결론 도출로 바로 사고가 안 이어진다. 빨리 데이터 분석에 익숙해져서 결론 도출 부분에 생각을 좀 더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.